본문 바로가기
연애특강

연애 관련 커뮤니티 글에 댓글은 항상 "헤어져라!"가 많은이유

by 모베러라이프 2022. 1. 18.

사람들은 타인의 연애 고민을 들었을 때 가장 많이 하는 답변은 바로 "헤어져!"입니다. 각종 SNS 커뮤니티에 연애 관련 고민 글 포스팅을 보시면 가장 많이 보이는 댓글은 "헤어지세요"와 같은 답변일 것이다.  왜 많은 사람들은 사소한 연애고민에 이러한 댓글을 많이 남기는 이유가 무엇일까?

물론 데이트폭력, 강압적인 태도 등등 상대방이 너무나 분명한 잘못을 했을 때 상대방에게 헤어지라고 얘기하는 것은 당연하겠죠.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소한 고민에도 많은 분들이 이러한 답변을 하는데요. 그 첫 번째 이유는 바로 인간에게 뿌리 깊게 박힌 편향이라는 경향 때문입니다. 어려운 용어로 '근본적 귀인 오류' 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근본적 귀인 오류란, 타인이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 원인을 그 사람이 처한 조건이나 상황보다는 그 사람의 본질에서 찾는 오류입니다. 이 오류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한 가지 논문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미국의 한 대학 연구진은 사람들이 곤경에 처한 상황에서 타인을 보고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관찰했습니다. 

 

실험대상자들이 지나가는길에 고개 숙이고 있는 노숙자를 인위적으로 배치했습니다. 그리고 그 노숙자는 사람들이 지나갈 대마다 기침소리를 내며 아픈 연기를 하도록 지시했습니다. 어떤 사람은 그러한 노숙자를 보고 노숙자를 돕기 위해 발걸음을 멈췄고, 또 일부는 그냥 그 노숙자를 지나치기도 했습니다. 

 

왜 사람들은 이렇게 같은 상황에서 다르게 행동했을까요? 도와준 사람들은 심성이 착한 사람이고, 그냥 지나친 사람들은 심성이 좋지 못한 사람들일까요?  우리는 이렇게 쉽게 일반화하고 잘못된 추측을 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 실험의 대상자들은 장래 목사가 될 신학대학원생들이었습니다. 사전에 연구진은 실험대상자들에게 근처 건물에서 간단한 설교를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다른 조건을 부여했습니다. 실험자 1 그룹에게는 '설교시간이 늦었으니 빨리 서둘러달라!'라고 요구했고, 실험자 2그룹에게는 '시간적 여유가 있으니 천천히 진행해도 된다' 

라고 전달했습니다. 

 

늦었다고 애기를 전달받은 그룹 중 노숙 자르 도운 사람은 10% 뿐이었습니다. 반면, 여유가 있다는 애기를 전달받은 그룹 중 63%가 노숙자를 도왔습니다. 이 실험에서 보여주듯, 노숙자를 도와준 건 그 사람이 착하냐 안착하냐의 문제보다는 자신이 처한 상황이 급하냐 아니냐에 더 큰 의미가 있지 않을까요?

 

이렇게 우리는 상대방의 처한 상황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지 못하고, 상대방의 일이나 행동에 대해 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좋은 행동을 하는 사람은 선한 본질이, 나쁜 행동을 한 사람에게는 그 사람 자체가 악한 본질이 있다고 생각하고 믿어버리는 경향이 크죠. 단편적인 행동 한 가지만 보고 상대방을 파악하는 거죠.

 

그렇지만 여러분 그거 아시나요? 이러한 편향은 타인에게만 적용되고 자기 자신 본인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우리 스스로는 가끔 나쁜 행동을 하더라도 거기에 상황과 조건이 크게 작용한다고 생각하기에 자신에게는 관대 해지죠.

일명 '내로남불 '이라는 말이 괜히 생긴 게 아닐 거예요 ㅎㅎ  무례하거나 이기적으로 굴고 나서도 '그때는 내가 상황이 안 좋았다', '업무적으로 너무 바빴다' 등등으로 자신을 합리화하기 쉽습니다. 

 

한번 나쁜 행동을 했다고 해서 자신을 본질마저 나쁜 사람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한 문학평론가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 "타인을 단순하게 나쁜 사람으로만 판단하고, 나는 어떠한 상황 때문에 그렇지 본질적으로 좋은 사람인 것이 아니다. 우리 모두가 대체로 복잡하게 나쁜 사람이다."

"헤어져"라고 하기 전에...

 

타인의 연애 고민 이야기에 가장 쉬운 답변 "헤어져!" 헤어지는 게 정말 그렇게 쉽고 간단한 일이었다면 애초에  그 사람이 당신에게 연애 고민을 하고 있지않을 것입니다. 자신도 고민되고 복잡한 심정에 주변 지인에게 연애고민을 했겠죠. 당신에게 연애고민을 털어논 그 자체만으로도 상대방은 당신을 믿고 자신의 상황을 헤아려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연애고민을 들어줄 때 상대방의 상황과 조건을 최대한 파악하고 그에 맞는 대답을 해주라고 권유드리고 싶습니다 섣불리 단 한 가지의 행동만을 보고 그 사람이 나쁜 사람이라고 결론을 내리기 전에요. 당신의 친구가 연애상담을 요청한다면, 헤어지라고 충고하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해보고 그 사람의 상황을 고려해 고민 후 충고해주세요!

 

 

 

댓글